세뱃돈 받은 아이, 돈 교육 시키는 팁 4

설날 하면 빠질 수 없는 건 역시 세뱃돈! 하지만 세뱃돈은 아이들이 한 번에 큰 용돈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돈을 헤프게 써버리는 경우가 높죠. 그래서 보통은 부모님이 아이들의 세뱃돈을 맡아주고는 하는데요(그리고 돌려주지 않고는 하죠).

아이가 돈의 가치를 스스로 알고 큰 돈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 공부할 수있는 기회를 줘볼까요?

그렇다면 아이들의 세뱃돈 관리 팁 4가지를 살펴봅시다.


첫째, 세뱃돈의 의미를 통해 돈의 소중함 알려주기

아이들에게 세뱃돈은 단순히 절을 하면 받는 돈이라고 생각되기 쉽죠.

하지만 세뱃돈은 무사히 겨울을 넘긴 후 새해를 기념하여 음식과 덕담을 주고받기 시작한 것이 용돈을 주고받는 과정으로 바뀌어 정착하게 된 문화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세뱃돈의 유래를 알려주면서 어른들이 열심히 일하고 아이에게 주는 용돈이라고 말해주며 돈의 소중함을 같이 교육하면 더 좋겠죠?

둘째, 아이와 함께 저축과 지출 계획 세우기 

어렸을 때부터 저축과 지출 계획을 세우는 것은 경제관념 형성 중 중요한 단계인데요.

아이가 세뱃돈으로 원하는 물건만 사고 싶어 할 때는, 아이가 원하는 품목을 여러 가지 적게 한 뒤 우선순위를 정하고 세뱃돈으로 저축과 지출 균형을 맞출 수 있게 도와줘요. 

Ex. 계획을 짜기 전에 저축은 세뱃돈의 60%, 지출은 40% 처럼 구체적으로 계획을 정해요. 

이때 부모가 일방적으로 계획을 세워주는 것보다는 옆에서 어른이 도와주는 것이 아이가 합리적인 소비를 배울 수 있는 과정이랍니다! 

Tip. 지출에는 물품을 사는 것 외에도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소액 기부도 있답니다. 기부 활동을 통해서 남을 돕는 즐거움을 알아가게 해보세요.

셋째, 아이만의 저금통이나 용돈 기입장 활용하기 

세뱃돈을 어떻게 사용할지 계획을 세웠다면 아이만의 저금통 또는 용돈 기입장을  통해 올바른 저축과 소비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아요.

아이가 직접 돈을 모으게 되니 저금을 하는 과정에서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면 계획적으로 돈을 쓸 수 있는 습관을 만들기에 좋습니다.

Tip. 아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입출금 통장을 개설해보세요!

아이가 자신의 돈으로 저축하고 출금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넷째, 세뱃돈을 맡아줄 때는 미래 가치를 위한다는 점 인식시키기

아이에게 세뱃돈을 다 주지 않고 미래에 아이 교육비와 교복 등에 사용하려고 부모가 맡아주는 경우에는 아이에게 충분한 설명을 해주세요.

아이 명의로 된 은행 통장을 만든 후 통장의 사용 용도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하는 것과, 경제관념이 잡히기 시작한 아이에게는 가계부를 함께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돈을 단순히 장난감과 과자에만 쓰는 게 아니라 여러 용도에 써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 그리고 돈 관리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아이가 저축의 필요성을 느끼고 미래 가치를 위해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아이들의 세뱃돈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무작정 ‘엄마한테 맡겨~’ 가 아닌 

세뱃돈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돈의 가치를 알 수 있게 도와준다면, 아이들이 커서도 큰 규모의 돈을 더 가치 있고 지혜롭게 쓸 수 있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