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그 200% 활용법 | 2025. 01. 03

영어 잘하는 법, 영국식 커리큘럼으로 초등영어 마스터하기

목차

  1. 더 효과적인 파닉스 교육법은 뭘까요?
  2. 영어 읽기와 쓰기, 완벽하게 마스터하는 비결
  3. 0000으로 우리 아이 영어 호기심 끌어올리기
  4. 즐겁게 파닉스 학습하는 꿀팁

Editor 홍션  Career The U.K 에든버러 대학 TESOL 석사 졸업, 영국 현지 초등학교 ESL 선생님

안녕하세요, 현재 영국 초등학교에서 ESL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꾸그에서는 영국식 영어 교육 커리큘럼으로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홍션입니다.

영국 초등 커리큘럼을 토대로 한국 학생들의 특성과 성향에 맞게 파닉스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파닉스를 바탕으로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수업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어 잘하는 법

1. 효과적인 파닉스 교수법 (Systematic Synthetic Phonics)

홍션쌤이 진행하는 영국 초등 파닉스 1-6탄 수업은 체계적이고 명확한 파닉스 교수법(Systematic Synthetic Panics)으로 진행돼요.

이 수업은 학생들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영국 초등학교 1, 2학년의 파닉스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최적의 영어 환경을 제공하니, 짧은 시간 안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Jolly Phonics 커리큘럼은 알파벳 이름 대신 소리부터 가르쳐요.

그리고 소리와 함께하는 동작이 포함된 노래로 배우니까 기억하기도 정말 쉽습니다.

처음부터 학생들이 이해할 수 없는 단어는 가르치지 않고, 2탄부터는 Tricky words(Sight words)도 함께 배우면서 읽고 쓸 수 있는 단어와 그렇지 않은 단어를 구분하고 이해하는 법을 배웁니다.

이렇게 함께 영어를 배우면, 누구나 쉽게 읽고 쓸 수 있게 된답니다!

Analytic Phonics vs Synthetic Phonics 승자는 누구일까요?
영어 잘하는 법

왼쪽의 예시 단어는 Analytic phonics를, 오른쪽은 Synthetic phonics를 적용한 것이에요.

Synthetic phonics는 각 소리에 집중해, 개별 알파벳을 조합하며 읽고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영국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파닉스 교수법도 이 Synthetic phonics예요.

한국 학생들이 다른 곳에서 파닉스를 배웠을 때 기초가 제대로 잡히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저에게 다시 찾아오는 친구들이 많은데, 그 친구들은 비효율적인 Analytic phonics로 수업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유명하다는 교재들을 보았는데, Analytic phonics로 구성된 교재들이 상당히 많았어요.

이 교수법의 단점은 전체 단어에 집중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강한 음소 인식을 개발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는 낯선 단어를 해독하는 데 결정적 장애를 주게 돼요.

난독증이 있는 친구들에게도 효과가 약하고 소리와 글자 간의 관계를 가르치는 구조적 방법을 제공하지 않기에 학생들의 이해에 공백이 생길 수 있어요.

새로운 단어를 해독할 수 있게 도와주지 않아 학생들은 패턴 암기에 의존할 수 있어 낯선 단어를 읽고 쓰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분석적 파닉스(Analytic Phonics)는 특정 맥락에서 유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어 인식과 독해력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부 학습자에게는 종합적인 파닉스 교육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어요.

분석적 파닉스와 합성적 파닉스를 모두 포함한 균형 잡힌 접근이 더 넓은 범위의 학생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답니다.

영어 잘하는 법

2. 영국 초등 커리큘럼으로 영어 읽기와 쓰기 마스터해요!

영어 읽기와 쓰기를 위한 멋진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이 프로그램은 여러 단계로 나뉘어져 있어서, 점점 더 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탄: 기본 소리 익히기

먼저, 자음과 모음의 소리를 익히고 알파벳 자석으로 단어를 만들어 보아요. 자음-모음-자음(C-V-C) 조합의 단어를 소리 나는 대로 읽고 쓸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게 목표예요.

한국의 학생들은 대부분 알파벳 쓰기가 된 상태에서 제 수업을 들으러 옵니다. 그래서 영국 초등학교에서 자석으로 먼저 만들어보고 쓰는 단계가 아닌, 화이트보드에 직접 써보는 방법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영국 초등학교에선 아주 기본적인 단어 조합 연습을 천천히 진행하지만, 제 수업에서는 좀 더 복잡한 단어까지 아이들이 쓸 수 있게 훈련한답니다.

1탄 마무리가 되어갈 쯤에는 dentist, desktop, crack, ticktock 이런 단어까지 스펠링 규칙도 함께 배우며 폭풍 성장한답니다. 대부분의 학생이 1탄은 2번 들으며 탄탄한 기본기를 다져가요.

2-4탄: 이중 모음과 자음 배우기

여기서는 이중 모음과 이중 자음(digraph) 소리를 이해하고, 이들이 들어간 단어를 읽고 쓸 수 있도록 할 거예요.

‘Tricky word(sight word)’도 쉬운 단어부터 어려운 단어까지 단계적으로 배워야 해요.

이런 단어들은 파닉스 원리가 적용되지 않지만, 나중에 간단한 문장을 읽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졸리 파닉스 커리큘럼대로 수업마다 파닉스가 적용되지 않는 단어도 병행하며 배우게 되어, 2탄부터는 아이들의 읽기 독립이 부쩍 상승하는 현상을 볼 수 있어요. 

학생들은 broomstick, paintbox, chimpanzee 같은 복잡한 단어도 쓰고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생겨요.

5-6탄: 새로운 digraph 배우기

이제는 2-4탄에서 배운 digraph와 비슷한 소리를 내지만, 다른 알파벳이 사용되는 새로운 digraph를 배워볼 거예요. 같은 소리가 나도 다른 글자가 쓰이는 경우를 배우면서, 정확하게 단어를 쓰고 읽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예를 들어, ‘ai’, ‘ay’, ‘a-e’ 같은 소리이지만 다른 스펠링을 써야 하는 단어를 배우게 될 거예요.  

6탄이 마무리될 쯤에는 아이들이 자유자재로 beehive, cornflakes, playground 같은 단어도 술술 쓸 수 있는 능력이 생겨요. 

영국 초등 파닉스 수업은 논리적인 학습 구조 제공하고, 연속적인 교수법으로 학습자가 명확한 소리 분해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읽기와 쓰기 기술도 함께 가르친답니다.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고, 직접 해 본 것은 이해한다.”  

                                                                                    -공자-

제 수업에선 학생들이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줘요. 그래서 수업할 때 학생 스스로 알고 모르는 것을 확인하는 기회가 주어지죠.

이로 인해, 학생들은 열심히만 따라온다면 짧은 기간에 좋은 성과를 거둔답니다.

최근 외부에서 파닉스를 공부하고 다시 저에게 오는 학생들을 보니, 단어를 읽을 때 파닉스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적용하기보다는 알고 있는 단어를 유추해서 읽거나 발음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았어요.

잘못된 학습법으로 배운 친구들은 어쩔 수 없이 기본으로 돌아가서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요.

전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나쁜 습관을 고치고 다시 시작하라고 합니다.

이렇게 습관이 잘못 잡힌 학생들은 백지상태로 들어와 수업하는 친구들보다 성장 속도가 더 느린 것을 종종 발견해요.

그 이유는 학생들이 여태 들인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에요.

홍션쌤 파닉스 기초 수업 듣고, 우리 아이 영어 학습 능률 올리기!

영어 잘하는 법

3. 모두가 읽고 싶어지는 마법의 리더스북 수업

파닉스 수업과 함께 “영국 초등학생 리더스북 읽고 스피킹 키워요” 수업을 병행하면 시너지 효과가 납니다!

리더스북을 읽고 내용을 이야기하며, 책 속 주요 표현을 문법에 맞게 스피킹 훈련도 하게 됩니다.

영어로 말하는 게 두려운 친구들도, 편안한 환경에서 한국어로 말하면, 선생님이 문법에 맞는 문장을 만들어주니까 자연스럽게 영어로 말하고 싶어질 거예요.

홍션쌤이 진행하는 파닉스 수업과 리더스북 수업은 TPR(Total Physical Response)과 Storytelling을 활용한 참여형, 놀이형 수업이에요.

영국 초등학교 1-2학년 커리큘럼 안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 미술, 사회, 역사를 고루고루 배울 수 있어요.

처음에는 100%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이 낯설고 힘들 수도 있지만, 수업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점점 귀가 트이고 해독 능력이 향상될 거예요.

짧은 문장을 읽고 내가 하고 싶은 표현을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날이 올 거랍니다!

리더스북 수업의 장점

수업에 집중하고 복습용 학습지를 잘 활용하면 단기간에 영어 실력이 향상될 수 있어요.

영국 초등 영어 수업은 단순히 phonics만 배우는 게 아니라 reading, listening, writing, speaking의 모든 영역을 고루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답니다.

추천 연령은 8세에서 11세까지지만, 유치원생부터 초등 5학년까지 다양한 친구들이 참여하고 있어요.

학생들이 1탄부터 6탄까지 수업과 리더스 0-2 수업을 마치면, 어느 정도 읽기 독립의 기반이 갖춰져 챕터북도 스스로 정확한 발음으로 읽을 수 있는 실력이 된답니다.

이 수업은 영어를 공부할 때 무조건 암기해야 하는 어려운 외국어 공부라고 인식하는 것이 아닌, 코드를 활용해 새로운 단어를 두려움 없이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줌으로써 영어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홍션쌤과 함께 파닉스 수업으로 영어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보세요!

자, 그럼 학부모님들께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파닉스 활동에 대한 꿀팁을 공개해 드릴게요.

홍션쌤의 수업으로 초등 영어를 파닉스 기초부터 탄탄하게 쌓아둔다면, 이후에 배우게 되는 영어 학습에서도 눈에 띄게 성장할 수 있을 거예요.

4. 파닉스 활동 팁!

영국식 커리큘럼

저는 코로나가 발생했을 시기에 만 4세, 5세 자녀를 집에서 파닉스 홈스쿨링을 했답니다.

놀이를 접목하여 아이들이 음소를 익히는데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알파벳 음소를 불러주며 낚싯줄로 음소 카드 찾기도 하게 해주고, 짧은 단어를 읽어주면서 알파벳 자석을 찾아 아이 스스로 단어 조합을 할 수 있게 도와줬어요.

아직 손 근육 발달이 힘든 시기라 셰이빙폼 위에 손가락으로 알파벳 쓰는 연습도 시켜주었죠.

이렇게 파닉스는 아이들이 놀이로 접하며 익힐 수 있으니, 제가 드린 팁 챙겨가세요!

영국식 커리큘럼

아이들이 행멘 게임을 통해서 단어를 유추해보고 읽고 쓰는 능력도 키울 수 있어요.

아직 단어를 쓰는 게 힘든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스토리를 읽어주고, 그 옆에 단어를 써주어 아이가 단어와 그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면 좋답니다.

맨 마지막에 단어 테스트는 아이가 파닉스 원리를 적용해서 쓸 수 있도록 빈칸채우기로 쉽게 진행하는 방법도 있어요. 위에 제시된 단어는 tricky word들도 섞여 있답니다.

영국 초등 커리큘럼으로 재미있고 탄탄한 영어 학습의 기반을 다질 수 있는 홍션쌤의 수업이 궁금하시다면, 수업에서 만나보세요!

홍션쌤과 함께하는 리더스북 수업으로, 재미있게 영어 공부하기!

다음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 가입만 해도 첫 수업이 무료!
  • 가입 즉시 무료 수강권이 포함된 쿠폰팩을 드려요.
  • 전문 에디터가 작성하는 교육 노하우와 팁을 담은 글이 매주 업데이트됩니다.
  • 꾸그 선생님이 전하는 교육 철학과 수업 내용까지, 다양한 글을 꾸그에서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