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TIP 1, 00를 찾아라!
- TIP 2, 체스 고수들의 공통점이 있다?
- TIP 3, 체스 게임은 ‘이렇게’ 분석하세요
Editor 주영찬 Career International Chess Federation rating 보유
안녕하세요! 꾸그 대표 체스 선생님, 주영찬입니다!
어떤 영역이든 항상 빠르게 성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성장이 더딘 사람도 있습니다.
철수는 체스를 3년 동안 꾸준히 했는데 실력이 제자리에요. 대회에 나가도 항상 지고 옵니다.
반면 영희는 체스를 시작한지 6개월밖에 되지 않았는데도 대회에 나가서 1등을 하고 왔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차이가 생길까요? 영희가 천재여서 그럴까요?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여러분도 어떻게 영희가 실력을 빠르게 좋아졌는지 알 수 있을거에요!
오늘은 어떻게 빨리 체스 실력을 키울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체스에서 논리적인 근거를 찾아보세요
여러분, 혹시 피아노나 기타 같은 악기를 배워본 적이 있나요?
악기를 배운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초견(새로운 악보를 보자마자 연주하는 것)이 잘 되지 않지요?
그래서 새로운 곡을 연습할 때 본래 템포보다 더 느리게 연주하며 연습합니다.
그리고 충분히 연습을 해서 손에 익으면 점점 속도를 높여가며 원 템포로 맞춰갑니다.
체스도 실력이 낮으면 낮을수록 시간이 긴 게임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해집니다.
체스에서 시간이 긴 게임을 해야하는 이유는 한 수 한 수 둘 때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두기 위함입니다.
시간이 정말 짧은 게임을 하게 되면 생각할 시간이 없습니다. 평소 습관대로 두게 되고 항상 했던 실수가 반복됩니다. 게임을 통해 배울 수 있는게 없지요.
하지만 시간이 충분히 길다면 한 수를 둘 때 오랫동안 고민해볼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배운 전략도 적용해볼 수 있고 전술도 이용하며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매 수마다 최선의 수를 두려고 노력해보세요.
상대방이 생각하고 있는 시간에도 상대방의 수와 자신의 수를 모두 고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스 게임을 한 판을 하더라도 생각 없이(정확히는, 논리적인 근거 없이) 둔 수가 없게 플레이 해야합니다.
물론 체스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말도 안 되는 수를 오랫동안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근거를 가지고 두었지만 그 근거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경험이 쌓이면 그런 수는 자연스럽게 사라지면서 더욱 좋은 수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근육을 기른 것이지요.
이렇게 고민하며 하루에 한 게임씩 두면 아무 생각 없이 매일 100판을 둔 사람보다 훨씬 더 빠르게 실력이 늡니다.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어요.
한 수 한 수 정성들여 생각했기 때문에 모든 수를 탄탄하게 둘 수 있게 돼요.
저는 15+10 또는 30+0 타임 컨트롤을 추천드립니다. 온라인에서 상대를 찾기에도 좋고 생각하기에도 충분히 긴 시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 영찬쌤과 논리적인 근거 가지고 레이팅 1000 달성하기!
2. 체스 고수들의 공통점, 게임 분석!
시간이 긴 게임을 했다면 분석까지 해보세요. 분석을 하면 더 빨리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시 악기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악기를 배워본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본 연습 방법이 있을거에요.
곡을 연주할 때 녹음해서 다시 들어보는 방법이에요. 선생님들은 왜 이런 연습 방법을 추천할까요?
훈련되어있지 않은 사람은 연주하는 동안에는 자신의 소리를 객관적으로 듣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녹음을 하면 자신의 연주를 객관적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자연히 자신의 실수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그 실수를 집중적으로 연습해 고쳐나가지요. 이렇게 악기를 연습하면 상당히 빠르게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체스도 마찬가지에요.
우리가 컴퓨터가 아닌 이상, 게임을 하면 반드시 실수가 하나쯤은 있기 마련입니다.
세계적인 선수들도 실수가 나오는데 일반인인 우리들은 한 판의 게임에서 더 많은 실수가 나오겠지요.
그래서 아마추어의 게임은 누가 실수를 덜 하느냐, 누가 더 치명적인 실수를 했느냐에 따라 게임의 승패가 갈립니다.
게임이 끝나고 내가 뒀던 수와 상대방이 뒀던 수를 분석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실수를 찾게 되고 조금씩 고쳐나가며 실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같은 실수를 다음 게임에서는 반복하지 않도록, 실수가 많이 나오지 않도록, 그리고 실수의 정도가 크지 않도록 점차 발전해나가는 것이지요.
▶ 영찬쌤과 함께 체스 선수들의 게임 분석하며 실력 키우기!
3. 체스 게임은 ‘이렇게’ 분석하세요!
그럼 어떻게 분석을 해야하는지 알아볼까요?
원래 체스 게임을 ‘제대로’ 깊이 분석하려면 정말 힘들고 어려운 작업입니다.
하지만 우리 꾸그 친구들을 위해 영찬쌤이 편하게 빠르게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줄게요!
먼저 게임이 끝나면 오른쪽에 분석이 있어요. 이걸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컴퓨터 분석 요청하기가 파란 버튼으로 나와있습니다. 한번 눌러주세요!
조금 기다리다보면 컴퓨터가 게임을 자동으로 분석해줍니다.
먼저 그래프를 보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그래프가 위로 올라와있다면, 백이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그래프가 아래로 내려가있다면, 흑이 유리하다는 뜻이에요.
그리고 아이디 밑에 이 게임에서 실수를 몇 개를 했는지 알 수 있게 정리가 되어있어요.
리체스에서는 실수를 세 가지로 나누었습니다.
첫번째, 부정확한 수(inaccuracy)입니다. lichess.org에서는 부정확한 수를 기보로 !? 라고 표현합니다.
승패에 영향을 크게 주지는 않지만 미세하게 불리해질 때(약 10%) 부정확한 수라고 평가합니다.
두번째, 실수(mistake)입니다. 기보에서는 ? 로 표현합니다.
부정확한 수보다 조금 더 큰(승률이 20% 정도 변화합니다.) 실수예요.
세번째, 블런더(blunder)입니다. ?? 로 표현하고 매우 큰 실수(승률이 30% 이상 바뀝니다.)입니다.
블런더로 인해서 승패가 뒤바뀌기도 하지요.
첫 수부터 마지막 수까지 다 분석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게 하려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노력도 많이 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블런더만 간단하게 분석할거에요.
블런더 분석하기
컴퓨터가 분석을 끝내면 메뉴를 눌러 최선의 수 화살표를 잠시 꺼주세요.
그리고 블런더 (기보에 ?? 라고 표시되어 있는 수) 를 찾아봅니다. 나의 블런더와 상대방의 블런더 모두 분석해주세요.
우리는 블런더를 뒀던 수를 분석할 때 두 가지만 생각하면 됩니다!
1) 왜 블런더일까?
2) 그렇다면 이때 어떤 수를 두는 것이 최선이었을까?
영찬쌤이 둔 게임을 한번 같이 분석을 해볼까요?
기보를 살펴보니 상대방이 여섯번째로 둔 수에 블런더 표시가 있네요!
6.Nf3 는 왜 블런더였을까요?
그렇습니다! 너무 쉬웠지요? 6…dxc4로 비숍이 잡히기 때문이에요! 백이 엄청난 손해를 봤습니다.
그렇다면 백은 이때 6.Nf3를 두지 않고 어떤 수를 뒀어야 했을까요?
맞아요. 당연히 비숍이 피해야합니다. 6.Bb3로 a2-g8 대각선을 유지하며 뒤로 물러나는 것이 가장 좋아보이네요.
이런 식으로 게임을 할 때 나왔던 블런더(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나의 블런더와 상대방의 블런더 모두 분석해야해요!)만 분석하면 실수를 점점 줄여나갈 수 있게 됩니다.
블런더가 많이 없다면 5분도 걸리지 않는 방법이에요.
짧은 시간 동안 약간의 노력으로 굉장히 큰 차이를 낼 수 있는데요, 영희가 이런 식으로 시간이 긴 게임을 하고 분석을 통해 6개월 동안 자신의 실수를 하나씩 줄여나갔기 때문에 대회에서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체스대회 준비] 영찬쌤 수업 듣고, 체스 대회 준비해보세요!
여러분도 오늘부터 매 수마다 시간을 들여 고민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세요!
모든 수에 논리적인 생각이 들어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분석을 통해 실수를 점점 줄여나가고 내가 약한 부분을 찾아 공부해보세요.
여러분의 실력이 가파르게 상승할 거랍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 가입만 해도 첫 수업이 무료!
- 가입 즉시 무료 수강권이 포함된 쿠폰팩을 드려요.
- 전문 에디터가 작성하는 교육 노하우와 팁을 담은 글이 매주 업데이트됩니다.
- 꾸그 선생님이 전하는 교육 철학과 수업 내용까지, 다양한 글을 꾸그에서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