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독서교육, 빠르게 시작하세요
- 천 원으로 독서습관 만들기
- 글쓰기에는 재능이 필요하다?
- 글쓰기 실력 향상 팁!
-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요?
- 바쁘다면 핵심 요약 보기!
Editor Jung Tan (정탄쌤) Career 전직 14년 차 초등 교사
⠀
1. 초등 독서습관,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
⠀
요즘 제가 수영을 배우는 중인데요, 저에겐 접영 자세가 참 어렵습니다. 접영을 할 수는 있지만 원하는 대로 몸이 움직여주지 않더라고요. 왜냐하면 새로운 자세를 익히기에 제 몸은 이미 굳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저는 독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어린 친구들이 어른보다 사고가 말랑말랑하고, 흡수력 자체도 뛰어납니다. 비교적 쉽게 습득할 수 있을 때, 독서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나중에 시간이 지나서 성인이 된 후에 책을 본격적으로 읽어 봐야겠다고 결심하는 경우가 과연 얼마나 될까요? 운동도 해왔던 사람이 계속하듯이, 어렸을 때부터 책을 읽었던 학생이 어른이 돼서도 책을 읽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 정탄쌤의 오프라인 원데이 특강! 북토크 및 논술 첨삭 특별 강의
⠀
2. 천 원으로 독서습관 만드는 법
⠀
아이들이 처음엔 책에 흥미를 붙이기가 힘듭니다. 우선 책을 10분 읽으면 1,000원을 보상으로 주세요. 책을 읽으면 돈이 생기니까 아이들은 재밌어합니다.
일단 즉각적인 보상이 점점 쌓이면, 책을 읽은 만큼 돈을 벌었다는 묘한 성취감이 아이들을 한 번 더, 두 번 더 도서관을 가게 만듭니다.
책을 읽다 보면 이제 1,000원, 2,000원 돈이 쌓이게 될 거예요. 모은 돈으로 직접 책을 사보는 경험을 시켜주세요.
직접 산 책 한 권은 기존 책장에 있던 책도 아니고, 도서관에서 빌린 책도 아니에요. 내 돈 내산 책이 됩니다. 책을 대하는 소중함의 마음이 너무 달라질 거예요. 반드시 천 원을 주세요.
간혹 돈만 받고 책을 읽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하실 것 같아요. 그래도 무조건 자식을 전적으로 믿어주세요.
▶ 독서 레벨을 올리고 싶다면? 처음 시작하는 책 읽기!
⠀
3. 글쓰기는 천부적인 재능이 필요하다?
⠀
물론 틀린 말이 아닙니다. 재능이 타고난 애들은 쉽게 말해서, 컴퓨터로 치면 CPU가 좋은 거잖아요. 근데 재능 있는 아이가 꾸준히 글쓰기를 하는가에 대한 여부는 재능과는 전혀 다른 문제라 생각합니다.
제가 가르쳤던 제자 중에 맞춤법도 어려워하던 학생이 있었어요. 이 학생이 저에게 큰 깨달음을 줬었는데요. 사실 이 학생에게 저는 기대치가 낮았습니다. 학생도 스스로에 대한 기대가 없었어요.
그런데 자기가 잘하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매일 글을 쓰더라고요. 오늘 하루 있었던 일, 내가 쪽팔렸던 일, 슬펐던 일, 이런 일들을 계속 썼습니다. 이 글들을 모아보니 결국, 자소서가 되더라고요.
제가 이 학생을 보면서 배웠던 건 재능이 다가 아니라는 겁니다. 성실함이에요. 그 성실함은 잘하고자 하는 마음, 간절한 마음에서 나옵니다.
⠀
4. 글쓰기 실력, 무조건 독서로 시작하세요
⠀
혼자 글을 쓸 수 있으면 혼자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여럿이 친구들과 함께 글을 쓰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집에서 혼자 운동하려고 하면 잘되지 않잖아요. 머릿속으로는 방법도 다 아는데 왜 안 될까요?
헬스장에 가면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들이 있어서예요. 운동하는 사람들끼리의 묘한 경쟁 분위기가 있기에 더 열심히 하게 됩니다.
글쓰기에도 마찬가지예요. 내가 다섯 줄 쓸 때 옆 친구가 열 줄을 쓴다면, 나도 따라 해야겠다는 건강한 열등감이 생깁니다.
비교와 경쟁이 부정적인 뉘앙스로 느껴질 수 있지만, 나를 훨씬 성장시키는 동기 부여로 만들 수 있습니다.
▶3-4학년을 위한 북토크와 생각 글쓰기! 친구들과 함께해요!
▶5-6학년을 위한 북토크와 생각 글쓰기! 친구들과 함께해요!
⠀
5.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요?
⠀
제가 우선 추천드릴 수 있는 건, 무조건 스토리가 있는 책으로 시작하세요. 대표적으로 동화나 소설 이런 것들이 되겠죠.
과학 도서나 입문 도서, 지식 도서 다 좋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 책들의 어휘가 지금 아이들의 수준에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어와 책 속 단어 사이에 괴리감을 느끼면 책에 재미를 느끼기가 힘듭니다.
책에서 어떤 학자가 무슨 말을 했는지는 기억에 남지 않지만, 재밌게 읽은 책의 스토리는 기억에 남거든요.
더 중요한 것은 내용을 요약하려 하지 마세요. 그냥 그 문장을 읽고 이미지와 장면을 그려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여기가 시작이라 보거든요. 제가 직접 확인했고요.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부모 북살롱] 나와 아이의 마음을 읽는 독서 수업 바로 가기
▶독서, 토론, 논술을 한 번에! 초등학생 올인원 클래스
⠀
인터뷰 핵심 요약 & 인터뷰 영상 보기
⠀
⠀
📌 초등 독서습관 핵심 요약 🤓 사고가 말랑말랑할 때, 흡수력이 뛰어날 때, 독서를 시작해야 합니다. - 어렸을 때의 독서의 경험은 어른이 돼서도 이어집니다. 💵 책을 읽으면 천 원을 주세요. - 즉각적인 보상을 해주세요. - 모은 돈으로 직접 책을 사는 경험하면, 책을 대하는 소중한 마음이 생깁니다. 📚 글쓰기에는 재능보다 성실함이 필요하다! - 아무리 재능이 있어도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글쓰기는 혼자보다는 다 함께 해봐요. - 건강한 비교와 경쟁은 나를 성장시키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 아이들이 사용하는 어휘와 비슷한 책, 스토리가 있는 책을 읽게 해주세요. - 내용을 요약하기 보다 이미지와 장면을 그려보세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 가입만 해도 첫 수업이 무료!
- 가입 즉시 무료 수강권이 포함된 쿠폰팩을 드려요.
- 전문 에디터가 작성하는 교육 노하우와 팁을 담은 글이 매주 업데이트됩니다.
- 꾸그 선생님이 전하는 교육 철학과 수업 내용까지, 다양한 글을 꾸그에서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