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의날 은 매해 6월 5일마다 세계적으로 기려지고 있어요. 올해도 세계 환경의 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1972년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113개국 대표가 모여 “하나뿐인 지구”를 외치며 환경오염에 대해 경각심을 가질 것을 촉구했던 게 벌써 50년 전이네요.
세계 환경의 날 50주년을 맞이하면서, 지금의 지구는 어떤가요?
김OO: 태평양에 쓰레기섬이 있고, 미세플라스틱 문제가 심각하다는 걸 알고서 1회용품을 줄이기 시작했어요.
전OO: “100년 만에 겪는 최악의 가뭄”, “24년 만의 폭설” 같은 표현이 흔해졌어요. 올 여름도 너무 더울까봐 걱정돼요.
박OO: 최근 꿀벌 60억 마리가 사라졌다는데, 먹이사슬 생태계가 바뀌나봐요.
환경문제는 지구에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지속적인 관심과 행동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최신 환경 이슈와 구체적인 실천 방향 등을 던져주는 알려주는 환경 콘텐츠 4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1. 환경의날 추천 뉴스레터 – 용사가 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 지구용
2021년 4월 22일 지구의 날에 탄생한 <지구용>은 서울경제신문이 발행하는 뉴스레터에요. 일단 목차부터 보여드릴게요😃
가장 최신 환경 이슈를 친근한 어투로 다루는 것은 물론, 일상에서 환경과 지구를 위해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소소한 방법들까지 구체적으로 다루어주고 있어요. 읽다 보면 나도 몰랐던 사실들까지 깨닫게 된답니다.
- 나는 핸드폰 케이스를 분리수거하는 법을 (안다, 모른다) — 정답은 지구용 105호 수록
- 한국인의 하루 물 사용량은 ( )리터, 독일인은 하루 127리터를 쓴다 — 정답은 지구용 93호 수록
- 텀블러를 최소한 ( )번 쓸 때 일회용컵보다 환경에 도움이 된다 — 정답은 48호 수록
혼자서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이 어려우셨다면, 지구용과 함께 지구를 지키는 용사가 되는 것은 어떠세요?
🌏지구용 뉴스레터 구독하기 (매주 목요일)
2. 환경의날 추천 뉴스레터 – 어려운 환경 정책과 최신 이슈를 다룹니다 : 위클리어스
비영리단체 서울환경연합이 만들어나가는 주간 뉴스레터, <위클리어스>. 에디터는 이 ‘어스’가 Earth (지구)로도 읽히면서도, Us (우리)라고도 읽혀서 정말 잘 지은 이름이구나, 생각했어요. 지구를 위하는 것이 곧 우리를 위하는 것이고, 우리를 위하는 것이 곧 지구를 위한 것이니까요!
위클리어스는 생활환경, 생태, 기후/에너지의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뉴스레터를 정리하고 있어요. 가장 오래된 뉴스레터를 찾아보니 2019년 3월 15일 발행된 “미세먼지 대책 파헤치기” 편인데요,
<지구용>이 좀 더 MZ 세대들에게 친근한 어투로 다가간다면, <위클리어스>는 보다 담담한 문체로 국내외 이슈를 깊게 설명해주는데요, 관심 가시는 분은 둘 다 구독하여 읽어보시는 게 어떨까요?
🌏위클리어스 뉴스레터 구독하기 (매주 금요일)
3. 환경의날 추천 만화 – 글이 어렵다면 만화는 어때요? : 기후위기인간
기후 위기가 심각하다는 걸 알면서도 변함 없는 일상을 보내며 ‘이러면 안 되는데’를 반복하는 분, 환경문제에 갓 관심이 생기기 시작한 친구나 아이에게 추천할만한 콘텐츠를 찾는 분께, 구희 작가님의 <기후위기인간>을 추천드릴게요.
기후위기인간은 둥글둥글한 그림체로 작가님의 일상생활과, 주요 환경 관련 보고서/서적의 내용들을 만화로 쉽게 풀어주고 있어요. 야자수들로 꾸며놓은 온실카페처럼, 별 생각 없이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일상에서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는 내용이 참 매력적이었어요.
에디터에게는 개인적으로 무엇보다도 환경운동가처럼 일반인이 범접할 수 없을(?) 것 같은 전문가가 아닌, 우리 같은 일반인이 하나하나 환경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고, 실천해나가는 모습이 큰 응원이 되었답니다.
<기후위기인간>으로 귀여움에 이끌려서 보기 시작했다가 나도 모르게 미간을 찌푸리면서 진지하게 생각하는 모습을 발견해보세요.
4. 환경의날에 추천하는 보드게임 – 기후위기 비상행동을 실천해요 : 리커버리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지구를 지키는 행동을 익히도록 돕는 방법, 그 중 하나가 바로 보드게임일 거예요.
2021년 9월 재미누리 협동조합에서 만든 <리커버리>는 2~4명이 함께 갖고 놀 수 있는 환경 보드게임이에요. 살펴보니 이 보드게임을 제작한 재미누리 협동조합 멤버들이 어머니들이시고, 자녀들에게 교육적이면서도 재미있는 활동을 고민하다가 리커버리를 만들게 되었다고 하세요.
본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기후위기로 지구는 이미 한 차례 멸망했지만, 정령들의 도움으로 과거에 보내진 그린 히어로가 되었다는 설정을 갖고서 게임에 임하게 된다는데, 스토리텔링이 가미되니 아이들이 보드게임에 몰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게임 방법은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이렇게 세계 환경의 날을 맞이해서 뉴스레터 2개, 만화 1개, 보드게임 1개의 환경 관련 콘텐츠를 살펴보았어요. 콘텐츠를 살펴보고서 6월 5일에는 우리 지구와 환경에 대해서 가족과 이야기를 나눠보시기 바라요.
꾸그에도 환경과 관련된 수업이 열려 있어요. 현재 6월 7일부터 수업이 열려있는데요, 동물보호 환경운동가이신 이권우 선생님과 1시간 어떠세요? 😃
이 콘텐츠는 어때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 가입만 해도 첫 수업이 무료!
- 가입 즉시 무료 수강권이 포함된 쿠폰팩을 드려요.
- 전문 에디터가 작성하는 교육 노하우와 팁을 담은 글이 매주 업데이트됩니다.
- 꾸그 선생님이 전하는 교육 철학과 수업 내용까지, 다양한 글을 꾸그에서 살펴보세요.